겨울철 식중독 노로바이러스 ( 장염이 의심스러울때 노로바이러스가 아닌지 살펴보세요.)

반응형



얼마전 딸기공주의 친구가 갑작스러운 구토와 설사로 입원을 했다는 연락을 접했는데요~

알고보니 노로바이러스라고 하더라구요.

보통 장염은 날씨가 더운 여름철에 오는거라 방심하고 있었는데 노로바이러스는 겨울철 식중독 바이러스라 이렇게 추운 날씨에 기승을 부린다고 합니다.

그래서 노로바이러스가 어떤 바이러스인지 한번 조사해봤습니다.




정의


노로 바이러스 감염증은 노로 바이러스에 의한 유행성 바이러스성 위장염이다. 노로 바이러스는 나이와 관계없이 감염될 수 있으며, 전 세계에 걸쳐 산발적으로 감염이 발생하고 있다.


기존 식중독 바이러스들과는 달리 기온이 낮을수록 더 활발하게 움직여 날씨가 추운 겨울철에도 나타난다.




감염경로



*굴, 조개, 생선 같은 수산물을 익히지 않고 먹을 경우

*집단 배식에서 조리자의 손이 오염되고 그 음식을 섭취한 경우

*구토물, 침 같은 분비물이 묻은 손으로 음식을 먹은 경우

*설사 증세를 보이는 유아의 기저귀를 만진 경우 등


이렇듯 주로 오염된 식품 식수, 환자 접촉 등을 통해 발생을 하며 소량의 바이러스만 있어도 쉽게 감염될 수 있을 정도로 전염성이 높다.


평균 잠복기는 24~48시간이나 18~78시간 또는 12시간 이내도 가능하며 증상발생 후 24~48시간 동안 대변에서 바이러스 배출이 가장 많다.

면역은  14주간만 지속되므로 재감염도 가능하다.





증상




주요 증상은 복통, 오심, 구토, 설사, 근육통, 권태, 두통, 고열 등으로 특별한 치료법은 없으며, 증상이 심한 경우 탈수나 전해질 불균형을 치료해야 한다.

독감에 걸렸을 때와 매우 유사하기 때문에 반드시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은 뒤 약을 처방 받아야 한다.대부분 의사의 지시를 따르는 것만으로도 2~3일 안에 완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가정상비약으로 대처하기 보다는 반드시 전문가의 의견을 따르는 것이 좋다.




노로바이러스 감염예방 수칙


- 손씻기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해야한다.  특히 화장실 사용 후, 식사 전, 음식 준비 전 꼭 씻어야한다.
- 음식을 완전히 익혀서 먹어야 하며 특히 조개 등 패류 섭취 시 완전히 익혀야한다.
- 야채 및 과일 등 생으로 섭취하는 채소류는 깨끗한 물에 씻어서 섭취해야한다.
- 환경 위생 관리에 주의하고 병 발생 후 오염된 옷, 이불 등은 즉시 살균, 세탁해야한다.
- 설사 등 증상이 있을 경우 음식을 조리하거나, 영유아, 환자 등 간호하지 않아야 한다.







진단



반응형

댓글 트랙백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