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리를 찾아서) 도리[블루탱], 흰동가리[니모], 가오리 총 정리 (1부)

반응형


 오늘부터 방학을 시작한 딸기공주와 방학 워밍업(?) 차원으로 시원한 영화관에서 요즘 어린이들 사이에서 핫하다는 영화인 도리를 찾아서를 봤습니다.

주위에서 하도 재미있게 봤다고  꼭 보라고 강추를 하길래 약간의 기대를 가지고 봤는데 영화를 보는 내내 와~ 귀엽다 이쁘다를 외치며 봤네요.

영화를 보면서 문뜩 이 귀여운 바다 물고기들이 궁금해 지더라구요.

그래서 도리와 그 친구들을 전격 분석!!!


 

영화 내용은 요즘 인터넷에 아주 많이 나왔 있으니 보시면 되고 (개인적으로 영화내용 다 보고 영화 보는거 좋아하지 않습니다만,,,,ㅋ)

등장인물들의 특징에 대해서 알고 보시면 재미가 2배가 될꺼 같아 제나가 이제부터 열심히 퍼다가 정리해서 올려 드리겠습니다.




첫번째로 주인공인 도리입니다.

왕방울 눈을 가진 베이비 도리 참 귀엽죠?



위에 있는 저 귀요미가 커서 이렇게 생긴 물고기가 됩니다.


짜~잔~~이게 도리의 실사 사진입니다.

아쿠아리움에 가면 쉽게 볼수 있는 물고기중의 하나인데 저도 사실 이름은 몰랐습니다.

 이 물고기의 이름은 블루탱 [Blue tang] 이라고 합니다.


영화를 보면서 굉장히 작은 어종이라고 생각을 했었는데 몸길이가 30cm까지 자란다고 합니다.

 주 서식지는 인도·태평양, 일본남부, 호주, 뉴칼레도니아, 사모아 등 산호초가 있는 지대에 주로 서식을 합니다.

 (어쩐지~ 영화를 보면 항상 산호초가 주변에 형형색색으로 많이 깔려 있더라구요.)


포식자를 피해서 주로 산호초나 돌 틈에 숨어서 잠을 자고 기상과 취침시간이 보통 일정합니다.

물고기 색깔이 화려하고 예뻐서 관상어로 인기가 있다고 하네요. ( 색깔이 정말 제가 좋아하는 코발트 블루에 노랑~^^)


하지만 예쁜 모습과 달리 독이 있으니 취급시에는 주의를 해야한다고 합니다.

또한 잡식성이기 때문에 먹이 붙힘이 쉽고 수조에 적응도 잘한다고 합니다.

두번째 주인공은 니모를 찾아서에서 벌써 인기몰이를 한 경험이 있는 흰동가리입니다.

흰동가리의 영어 명칭은 clownfish입니다

clown이면 광대라는 뜻인데 주황과 흰색의 배열이 꼭 광대같다고 하여 이렇게 부른다고 하네요.




흰동가리들은 특별한 산호 물고기로 말미잘 숙주 안에서 살고 주로 태평양, 인도양, 호주 북서 끝 쪽, 남동 쪽의 아시아와 일본 등에서 삽니다. 

영화에서 나오는 장면중 도리가 말미잘 사이에서 자고 있는 니모에게 다가 가려다가 계속 실패를 하는 장면이 있는데요 그 장면에서 흰동가리와 말미잘의 큰 특징이 나왔습니다.

바로 흰동가리와 말미잘의 공생관계입니다.

말미잘에는 독이 있어 일반적으로 물고기가 근처에 잘 가지를 못하는데 흰동가리는 이 독에 면역이 되어 있어 말미잘 안에 서식하면서 큰 물고기의 위협으로 부터 자신을 보호합니다.

또 눈에 잘 띄는 화려한 색으로 먹이를 유인해 주고 말미잘이 먹다 남은 찌꺼기를 먹고삽니다.

그러니 완벽한 공색관계라고 할수있죠~^^



흰동가리의 또다른 큰 특징은 성전환을 하는 물고기라는 점입니다.

수컷으로 태어났어도 유일하게 번식시키는 암컷이 죽을 때만 암컷으로 바뀐다고 합니다.

또 암컷이 죽으면 수컷으로 바뀐다네요. ( 오~~~ 완전 신기신기)

참~ 흰동가리 요녀석 알면 알수록 흥미로운 물고기네요~^^





다음은 가오리 선생님입니다

바닷속 아기 물고기들을 가르치던 가오리 선생님 다들 기억하시죠?



실사를 찾아보니 음....음..... 영화속 그림만큼 귀엽진 않군요.

하지만 제법 비슷하게 생기긴 했습니다.


일단 가오리는 그 종류만 해도 어마무시하게 많습니다. 

얼마전 해양박물관에서 봤던 가오리만 해도 수십종에 이르렀던 기억이 나네요.


생긴게 방석같이 생겨서 그런지 주로 바다 밑에서 생활을 하며 바위, 뻘, 모래속에 숨어 있는 작은 조개류를 먹고 살아갑니다.

생김새가 특이해서 헤엄을 칠때면 꼭 하늘을 날아다니는 듯한 모습을 합니다. ( 영화를 보면 정말 100프로 공감을 할수있습니다. )

단단한 조개류나 갑각류를 먹고 살기위해 이빨이 발달하였고 또 몇몇종은 아예 이빨에 독성이 있다고 합니다.


가오리는 식자재나 가죽같은 걸 얻을수 있어 인간에게는 제법 쓰임새가 많은 어종이지만 꼬리에 치명적인 독성이 있어 아주 위험한 어종이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영화에서도 나왔던 가오리가 무리지어 대 이동을 하는 모습입니다.

배가 저 한가운데 있다고 생각하니 너무 무서울듯 싶네요 -____-


이상 도리와 친구들이였습니다.



반응형

댓글 트랙백

Designed by CMSFactory.NET